신용카드 적게 쓰는 습관 6가지 아끼는 돈도 버는 돈 입니다

신용카드 몇 개 가지고 계세요?

신용카드 적게 쓰는 습관 6가지 아끼는 돈도 버는 돈 입니다!

신용카드는 현대 사회에서 편리한 결제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새 저는 토스나 카카오뱅크에서 카드를 발급하면 현금을 받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발급 쿨타임이 돌 때마다 돌려가면서 과지출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요. 확실히 직장 다니면서 할 수 있는 부업이 한정적이다 보니 이런 수단들에 대해 유혹이 심한 것 같습니다.

카드 발급 부업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의무 사용한도와 해지 가능 기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다른 사람들의 경험도 종합해보면 여러 카드 혜택만 쫒다 보면 어느 순간 청구일이 됐을 때 ‘텅장’이 되게되고 빚을 얻게 되는 일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적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경제적 습관인데요. 신용카드를 적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과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나락퀴즈쇼 캔슬컬쳐

 

신용카드 적게 쓰는 습관

그럼 신용카드 적게 쓰는 습관 6가지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1. 정해진 현금 사용

신용카드를 적게 사용하려면 현금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금을 사용하면 실제 소비를 가시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출을 관리하기 쉽습니다.

한달 고정 지출을 제외하고 일상 소비에 대한 예산을 정하고 현금을 인출하여 봉투에 나누어서 지출해 보세요! 정말 효과 있습니다.

2. 예산 설정

신용카드를 매달 얼마를 어떻게 사용할지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좀 지저분하긴 하지만 카드 자체에다가 유성팬으로 얼마써야 내가 원하는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써놓고 딱 그 한도까지만 씁니다.

지출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소비, 충동 소비를 줄이는데 좋더라구요.

3. 금액 한도 설정

써놓는 것도 물론 좋지만! 신용카드 자체의 신용 한도를 낮추는 게 베스트입니다!

물건 사다가 한도 초과가 뜨면 뭔가 창피하기도 하고 소비에 대해서 온몸으로 체감이 되기도 하고 좋아서 카드별로 딱 지정 한도를 정해놓습니다.

생각 없이 쓰게 되는 무분별한 지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더 적은 신용 한도를 해놓다 보니 뭔가 큰 지출에 대해서 긴장하는 느낌이 있다랄까요?

자연스럽게 더 신중하게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4. 리볼빙 해지

보통 신용카드 신청할 때 거의 낚시성으로 리볼빙을 가입하게끔 많이 유도를 하는데요. 이직을 해서 월급날이 꼬이거나 잘못 계산했을 때 당연히 카드대금이 다 못 빠져나갈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런 상황에 리볼빙을 신청해 놓으면 현금 서비스를 받은 것과 같이 이자가 부과돼서 다음 달로 이월 청구 됩니다!

이율이나 싼가요? 보통 12% ~ 18% 이런 이자율 여러분들 어디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

무조건 리볼빙은 해지하셔야 합니다. 차라리 할부 분할로 몇 가지 쪼개서 내는 것이 낫지 강제 현금 서비스를 받게 하는 듯한 이런 부당한 것은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5. 자동 결제 해제

제가 요번달부터 시도해보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끊었습니다.. 계기는 월 2만원 벌 수 있는 부업에는 관심을 보이면서 정작 안쓰고 있는 구독 서비스들은 그냥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언젠가 필요할텐데 다시 가입하긴 귀찮으니까 그냥 놔두자 마인드 였던 것 같아요.

물론 카드사 자체에서 할인이 있는 구독 서비스의 경우 해지하기 어렵겠지만 잘 안쓰는 회원 요금제 같은 경우 잘 찾아보셔서 해지한다면 카드 고정 사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비상금 미리 만들어 놓기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워도 비상금 없이 카드를 써버리면 이 지출에 대한 감각이 무뎌집니다.. 살다 보면 꼭 급한 지출, 큰 지출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때 신용카드를 사용하기보다는 매달 이체해서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두세요.

뭐 몇 가지 경조사에 대한 것, 병원비, 필요한 기기 구입 통장 등등 카드를 쓸 것이 아니라 지출 계획을 먼저 세워놓고 신용카드 할부 같은 걸 이용할게 아니라 미리 대비해 놓는 것이죠!

할부는 전부 빚입니다..

몇 달 지속해서 20만 원 ~ 30만 원 수준까지 청구액을 낮춰놨는데 갑자기 핸드폰이 망가져서 사가지고 한 60 ~ 70만 원이 청구됐다? 아끼는 흐름에 매우 찬물을 끼얹는 겁니다..

작은 실천이 큰돈을 모으게 하는 것 같아요! 꼭 참고 바래요.

24년 단일가 종목

 

마치며

절약도 소득이다. 항상 강조해도 부족한 이야기 같습니다. 월급 외 소득 ’30만 원 버는 법!’, ‘100만 원 버는법!’ 질리는 멘트들 많이 보시죠?

그 만큼 사람들이 수요가 있단 뜻이고 관심이 많다는 뜻입니다. 하루에 2시간만 투자하면 월 100만원 벌게 해 준다?

그건 신용카드처럼 여러분의 강의 결제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고 막상 강의 수강하면 동기부여가 대부분입니다. 왜냐? 하루 2시간 가지고 안되거든요.

새로운 일을 시작해서 소득을 낸다. 다른 말로 하면 뭘까요? 사업입니다. 여러분! 과연 사업이 하루에 1 ~ 2시간 한다고 소득이 날 수 있을까요?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등등 누군가는 전업으로 목숨 걸고 하루에 10시간 ~ 12시간 해서 수익 내는 분야입니다. 절대 단기로 할 수 없어요.

그럼 내가 하는 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소득이 무엇이냐? 절약입니다. 여러분.. 꼭 절약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길 바래요!

‘월급 30만 원 절약하는 법’, ‘월급 100만 원 절약하는 법’에도 관심이 많아지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는 마음에서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